본문 바로가기
간호학

정맥 주사부위 선정 및 수액 준비

by healing-s2 2025. 3. 25.
반응형

< 정맥주사 >

정맥주사는 주삿바늘로 정맥을 찔러 직접적으로 혈액 안에 약물을 주입하기 위해서 시행합니다.
정맥주사는 입으로 수분과 전해질 그리고 영양분을 공급할 수 없는 경우와 빈번한 근육주사로 인해 생긴 불편감을 피하려고 하는 경우, 효과가 빨리 필요한 응급상황인 경우, 지속해서 약물의 혈액 내 농도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중환자인 경우, 다른 투여 방법이 대상자의 조직에 너무 자극이 심한 경우 시행합니다.

- 수액 준비하기

준비 물품은 멸균주사기, 주사침, 정맥 주입 세트, 알코올솜, 수액 걸대, 처방된 수액과 약물, 반창고, 일회용 장갑, 투약 카드, 쟁반이 필요합니다.

1. 수액 세트를 수액에 연결하기
1) 의사가 처방한 정맥 주입용 수액과 첨가 약물의 투약 처방을 확인하고 제조 일자와 함께 수액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2) 미생물이 전파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3) 멸균된 정맥 주입 세트의 포장과 정맥 주입용 수액의 포장지를 열도록 합니다.
4) 수액 용기의 입구로 주사침을 넣을 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준비한 수액 용기의 입구를 알코올솜으로 닦도록 합니다.
5) 수액 세트에 있는 조절기를 잠그고 삽입 침 뚜껑을 열고 지시된 방향으로 수액의 입구에 끼워 넣도록 합니다.
6) 공기가 튜브 아래로 이동하지 못하게 점적통을 눌러서 점적통의 절반 정도를 수액으로 채우도록 합니다.
7) 수액 세트 끝의 연결관 뚜껑을 열고, 수액 세트에 있는 조절기를 열어 수액이 수액 줄을 통해 이동하도록 만듭니다. 수액 줄에 기포가 모두 없어질 때까지 수액이 흐르도록 한 뒤에 수액 세트의 조절기를 잠그고 다시 뚜껑을 씌우도록 합니다.
* 수액주입 펌프 사용 시 주입펌프의 문을 열고 수액 세트를 펌프 내부의 정해진 위치에 수액 세트가 일직선이 되도록 고정해 연결하고 주입펌프에 있는 버튼을 눌러 의사 처방에 따라 수액의 주입속도를 조절하도록 합니다.

2. 새 수액에 약물 섞기
1) 의사가 처방한 약물과 수액을 준비하고 멸균주사기와 주사침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2) 바이알이나 앰플에 든 처방된 약물을 멸균적으로 주사기에 약물을 재어 놓도록 합니다.
3) 새 수액의 뚜껑을 제거하고 수액 용기의 입구로 주사침을 넣을 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이 들어갈 주입구를 알코올솜으로 닦도록 합니다.
4) 처방된 약물을 처방된 용량만큼 주입 합니다. air vent 용기의 경우 반드시 공기를 제거하도록 합니다.
5) 주입한 약물이 잘 섞이도록 수액을 흔들어 주도록 합니다.
6) 섞은 약물의 이름과 용량, 날짜와 시간 등을 라벨로 출력하여 수액 용기에 부착하거나 수기로 수액 용기에 적어 표시하도록 합니다.

3. 주입 중인 수액 용기에 처방된 약물 섞기
1) 의사가 처방한 약물을 확인한 뒤, 섞을 약물을 멸균적으로 주사기에 준비하여 대상자에게 가져가도록 합니다.
2) 대상자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기 위해 대상자에게 절차를 설명하도록 합니다.
3) 미생물이 전파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4) 대상자의 이름과 생년월일 또는 대상자의 이름과 환자 등록번호 그리고 환자 팔찌를 확인하여 대상자가 정확한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5) 주입 중인 수액의 남은 양이 약물을 희석하기에 적절한지 양인지 확인하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새로운 수액으로 교체하여 연결하도록 합니다.
6) 높은 농도의 약물이 역류하여 대상자에게 들어가지 않도록 주입 중인 수액 세트의 조절기를 잠그도록 합니다.
7) 수액 용기의 입구로 주사침을 넣을 때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이 들어갈 주입구를 알코올솜으로 닦도록 합니다.
8) 왼쪽 손으로 수액 용기의 주입구를 잡고 오른쪽 손으로 준비한 약물을 주입하도록 합니다.
9) 수액 용기를 정맥 걸대에서 내려 수액 용기를 살며시 흔들어 주도록 합니다.
10) 수액에 약물이 잘 섞였으면 수액 용기를 다시 걸대에 걸고 수액 세트의 조절기를 풀어 주입속도를 다시 조절하도록 합니다.
11) 섞은 약물의 이름과 용량, 날짜와 시간 등을 라벨로 출력하여 수액 용기에 부착하거나 수기로 수액 용기에 적어 표시하도록 합니다.

4. 정맥 주사 부위 선정하기
소량의 약물을 주입하거나 채혈하기 위해서는 정중전완정맥이 좋고, 장기간 주입하기 위한 경우에는 정중전완정맥은 정맥주사를 피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심한 화상을 입은 대상자의 화상 부위에 위치한 혈관은 정맥주사 부위로 사용할 수 없고, 수술을 받은 부위도 정맥주사 부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다리에 위치한 정맥 외에 다른 부위에 있는 정맥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에는 다리에 위치한 정맥은 피하도록 합니다. 다리에 정맥주사를 시행할 경우 혈전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영아에게 정맥주사를 놓는 경우에는 두피 정맥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정맥주사 부위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대상자의 상태를 고려해서 정맥주사를 시행할 부위를 선정하도록 합니다. 척측피정맥, 요측피정맥, 중수골 정맥, 주정중피정맥, 부요측피정맥, 전완정중피정맥, 요골정맥, 척골정맥 등위 부위에서 정맥주사를 시행할 수 있는데 보통 중수골 정맥, 요측피정맥, 부요측피정맥, 척측피정맥이 정맥주사를 시행하기에 괜찮은 부위입니다.

5. 정맥 주입 상태 확인하기
최소한 한 시간에 한 번씩 약물이 처방된 주입 속도대로 맞게 들어가고 있는지, 정맥주사한 부위로 수액이 새어 나오지는 않는지, 정맥주사 부위의 발적이나, 부종, 통증, 열감 등의 정맥염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관찰하도록 하고 정맥염 증상이 보이면 바로 정맥 주입을 멈추고 주사를 제거하고 다른 부위에 다시 주사를 놓아야 합니다.

 

 

정맥 주사

반응형

'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혈과 검사를 위한 혈액 채취하기  (0) 2025.03.26
정맥천자 시행하는 방법  (0) 2025.03.26
인슐린과 당뇨병의 종류  (0) 2025.03.24
근육주사의 목적과 방법  (0) 2025.03.20
기본간호학 실습 피하주사  (0) 2025.03.20